모든 사람들의 생각과 취향이 다 다르다지만, 이 정도로 호불호가 갈리는 책은 처음 본다. 그것도 오쿠다 히데오의 책인데! 어떤 사람들은 오쿠다 히데오 월드의 입문자나 애독자라면 이 책을 읽어야 한다고 하고, 어떤 사람들은 굳이 책으로 낼 필요가 있었는가 의문을 가진다.나는 이렇게 말하고 싶다. 오쿠다 히데오를 정말 좋아한다면 이 책을 읽으라고.책을 읽으면서 살짝 답답하긴 했지만, 오쿠다 히데오의 민낯을 본 것 같은 느낌을 받았다.
오쿠다 히데오 초심자와 애독자 모두를 위한 필독서
단편 6편, 콩트 1편, 대담 2편, 출간 비하인드 스토리 수록!
간결하고 담백한 문장, 의표를 찌르는 촌철살인의 유머, 매력적이고 다층적인 인물을 통해 삶의 아이러니를 그리는 작가, 오쿠다 히데오의 스페셜 작품집 버라이어티 (2016)가 현대문학에서 출간되었다. 오쿠다 히데오는 나오키상, 시바타렌자부로상, 요시카와에이지 문학상, 오야부하루히코상 등 다수의 문학상을 수상한 일본 최고의 작가로, 1997년 팝스타 존의 수상한 휴가 로 데뷔했으며, 지금까지 20여 권의 장편소설과 10여 권의 단편집, 9여 권의 에세이집을 발표했다. ‘이라부 시리즈’( 공중그네 , 인 더 풀 , 면장 선거 )를 통해 작가로서의 입지를 다진 이후로는, 대중문학과 본격문학의 경계를 넘나들며 다양한 시도를 모색해 왔다.
버라이어티 는 2006년부터 2012년까지 발표한 단편 6편과 콩트 1편, 대담 2편을 엮은, ‘작가’이자 ‘인간’ 오쿠다 히데오의 정수가 오롯이 담겨 있는 작품집이다.
발표 시기도, 내용도, 형식도 각양각색인 작품들로 구성된 이 책은 ?대기업 광고맨의 창업기를 그린 연작 단편과 1990년대 일본에서 일어난 사건을 토대로 한 실화 소설, 크로아티아 인의 월드컵 관전기, 자전적 성장 소설 등 코믹한 글부터 사회 비판적인 색채를 띤 것까지 폭넓은 스펙트럼을 보여 준다. 또한 작품 곳곳에 특유의 해학과 유머, 인간 군상에 대한 디테일하고 생생한 묘사, 날카로운 세태 풍자가 살아 있어, 명실상부한 이야기의 제왕 오쿠다 히데오의 진면목을 만나 볼 수 있다.
더불어, 작가 스스로 큰 영향을 받았다고 밝힌 두 거장, 즉 일인극의 대가로 불리는 일본의 배우 잇세 오가타와 일본 대표 드라마 작가 야마다 다이치와 나눈 대담은, 창작론 및 인간과 사회 전반에 관한 오쿠다 히데오의 생생한 육성을 들을 수 있고, 거장들의 삶 속에 녹아 있는 철학을 엿볼 수 있는 진귀한 기회를 제공한다. 여기에 잇세 오가타의 정감 있는 삽화와 출간 비하인드 스토리가 담긴 작기 후기까지 더해지면서, 지루할 틈 없이 이어지는 변화무쌍한 구성의 작품집이 탄생하게 되었다.
버라이어티 는 오쿠다 히데오가 한국 독자들에게 전하는 메시지에서 말했듯이, 작가의 여러 가지가 가득한 한 권 이다. 그의 작품을 빼놓지 않고 읽는 애독자들과 처음 접하는 사람 모두를 위한 풍성한 선물과도 같은 이 책은 오쿠다 히데오를 새롭게 발견해 가는 재미와 함께, 다채로운 형식을 통해 이야기의 매력에 흠뻑 빠져들게 하는 즐거움을 선사해 줄 것이다.
나는 사장이다!
매번 고맙습니다
[대담] 오쿠다 히데오 × 잇세 오가타‘웃음의 달인’ 뒷이야기
드라이브 인 서머
[쇼트 쇼트 스토리] 크로아티아 VS 일본
더부살이 가능
[대담] 오쿠다 히데오 × 야마다 다이치 모든 사람이 ‘인생의 주인공’이 될 수는 없다
세븐틴
여름의 앨범
작가 후기
카테고리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