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후 who? special 노무현


후 who? special 시리즈를 딸아이가 좋아해서그 동안 여러편을구입했었는데... 문재인 대통령편을 읽은 후 노무현 전 대통령 편도 읽고 싶다고 해서 구입하게 되었습니다.우선 노무현 전 대통령의 어린시절부터 돌아가실 때까지 일대기를만화로표현해서 아이들이쉽게노무현 전 대통령의 일대기를 한 눈에 알 수 있게 해 주었고, 중간 중간에 노무현 전 대통령과 관련된역사적 주요 사건을 설명 해 주어서 이해를 도왔습니다. 또한 그 동안 대통령을 역임한 분들에 대한 설명도 빼놓지 않았구요. 끝 장에서는 노무현 전 대통령이 고뇌했던 주요 사건에 대해 나라면 어떻게 했을까? 생각하는 장도 구성해 놓았습니다.일단 초등학교 저학년보다는 고학년이 읽으면 괜찮을 것 같고, 그림이랑 내용은 괜찮은데. 만화 속 노무현 전 대통령이 너무 닮지 않아서 좀 아쉬웠습니다. 겉표지만큼 노무현 전 대통령을 그렸으면 더 몰입이 되었을텐데.. 끝으로 노무현 전 대통령의 평가를 떠나서 봉화마을에서자전거에 손녀를 태우고, 찾아오는 시민들에게 웃으며 손을 흔들던 소탈한 전임 대통령이 지금우리에게 없는게 아쉬울 뿐입니다.. 앞으로 퇴임 후수의를 입고 재판을 받는 대통령이 아닌자연인으로존경받고 소탈한 대통령이 나오시길 진심으로 바라며.. 후 who? 노무현 편의 리뷰를 마무리 합니다.
가난했지만 당당했던 시골 소년 노무현,
국민과 함께 울고 웃는 서민 대통령이 되다!
고졸 출신 변호사, 국회 의원, 그리고 대통령

어린 시절 노무현의 집안은 그리 부유하지 않았습니다. 중·고등학교도 간신히 졸업할 만큼 가난했습니다. 이런 상황에서도 그는 열심히 공부했고 독학으로 사법 고시에 합격해 판사가 되었습니다. 그런데 얼마 뒤 노무현은 판사직을 그만두고 변호사가 됩니다. 변론이 필요한 사회적 약자에게 실질적인 도움을 주고 싶었기 때문입니다. 인권 변호사의 길에 들어선 뒤로 그는 약자의 편에 서서 활약했습니다.

그러던 중 노무현은 우연히 정치에 입문하게 되고, 국회 의원이 되었습니다. 국회 의원이 된 뒤에도 힘없는 자들을 위해 일하고 싶다는 생각은 변하지 않았습니다. 불의를 보면 참지 못하고 자신의 길을 꿋꿋이 걷는 그의 모습에 많은 이들이 감동했습니다. 2002년 노무현은 국민의 큰 지지를 받으며 제16대 대통령에 당선되었습니다. 가난한 집안에서 자라나 겨우 고등학교를 졸업한 청년. 그가 이후 사법 고시에 합격하고 인권 변호사로 활약하다 제16대 대한민국 대통령이 될 것이라고 누가 예상했을까요. 스스로 삶을 일구고 앞으로 나아간 무현의 드라마틱한 일생은 그 자체로도 감동적입니다. 그러나 그의 삶을 ‘인생역전 스토리’로 읽기에는 부족합니다. 인권 변호사로서, 국회 의원으로서, 대한민국 대통령으로서, 그가 무엇을 추구해 왔는지 눈여겨보아야 합니다.


1. 가난한 우등생 (통합지식 플러스 1. 노무현의 인물 돋보기)
2. 모난 돌 노무현 (통합지식 플러스 2. 우리나라의 역대 대통령)
3. 넘어지지 않는 오뚝이처럼 (통합지식 플러스 3. 노무현과 함께한 대한민국의 역사)
4. 새로운 세계에 눈뜨다 (통합지식 플러스 4. 민주주의란?)
5. 바보의 신념 (통합지식 플러스 5. 우리나라의 선거 제도 바로 알기)
6. 서민 대통령 (통합지식 플러스 6. 노무현과 사람들)
7. 촛불, 꺼지다

어린이 생각 마당
연표 / 교과 연계표 / 찾아보기